Categories
미분류

성남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비상대책

이는 외부 활동이 차단된 상황에서 낯선 질병에 맞서 정보를 공유하려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오주현 연세대 바른ICT연구소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한 뉴스 소비도 함께 늘었고, 댓글 작성자 유입 증가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오 교수는 “코로나19는 마스크 보급 문제, 백신의 안정성과 효과, 온라인 개학, 전자출입 QR코드 도입 등 모든 영역에 불확실성이 큰 이슈였던 만큼 질병에 대해 소통하면서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노력이 작용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재택치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위드 코로나 유지가 어려워진다. 병원 치료를 적기에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택에서 이탈해 감염원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숙제다. ‧ 병원에 내원이 필요하신 경우에 코로나19 감염예방(역학조사)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사전 설문조사 확인이 필요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 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존에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 확진자가 이용한 공간(구역)은 방역소독이 실시되고 임시 폐쇄(소독 이후 바이러스 사멸)후 영업이 재개 되면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환자가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필요 시 동네 병‧의원과 호흡기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 양주시는 코로나19 전략대응 추진단 내 대응총괄반과 건강관리반을 방역대책반으로 통합하고 격리관리반은 폐지하기로 했다.

확진환자와 최종으로 접촉한 날로 부터 14일 동안 격리(자가, 시설, 병원)를 실시합니다. 기존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경우 자가격리자로 통보받아 2주간 자가격리를 하게 됩니다. 역학조사 결과 무증상인 경우는 검체 채취 일 2일 전부터 격리일까지를 대상으로 확진자 이동경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는 「중앙방역대책본부 확진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에 따라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접종 후 시간이 경과한 청소년(만 12~17세)에서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위중증 환자 및 사망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양성 판정이 되면 의료기관에서 바로 처방을 하고, 보건소로 신고를 하게 되어 자동적으로 재택치료자가 됩니다. 양성 판정을 받으신 분들은 바로 집으로 귀가하여 7일간 격리하셔야 합니다. 역학조사팀은 “이 연구결과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예방 효과가 3차 접종을 한 경우 중화항체가 상승해 입원 및 사망위험률을 80% 이상 감소시킨다는 발표와 유사한 결과이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지속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전 칼럼에서는 오미크론 감염 증상과 초기 대처법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바이러스 외막과 스파이크 단백질이 변성되어 감염력이 제거되는 것이다. 비누는 계면 활성작용으로 아예 외막을 녹여서 분해해 버린다. 하지만 이런 간단한 해결책은 바이러스 입자가 인체 외부에 존재할 때만 가능하다.

이 때문에 정 교수는 “다음 변이 유행을 잘 대비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도입하지 않고도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시간이 지나면 면역은 떨어지게 마련이고, 신종 변이를 얼마나 더 빨리 찾아낼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 한다. 20일 질병관리청 등이 주최한 ‘과학 방역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심포지엄’에서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제시한 시나리오다. 오미크론 변이 등장 이후 유럽에서는 코로나19가 빠르게 번지고 있다.

예방접종 여부에 따라 분류해보면, 코로나 백신 접종완료(3차 접종) 여부에 따라 동거인의 코로나 감염률은 최대 1.44배 차이가 났다. 선행확진자 중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4만1872명이었는데, 동거인도 백신접종을 완료한 경우 감염률은 27.9%(2만6972명)였다. 반면, 선행확진자가 백신접종 미완료 상태(6만1178명)일 때, 동거인도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코로나 발병률은 40.4%(4만5637명)였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역학적 연관성이 낮은 동선 공개로 인한 사생활 침해 논란 및 경제적 피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권고 성격의 안내를 수립하여 배포하였는데요, 양평군에서는 이에 따라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구된 결과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노인, 장기 요양 시설 생활자, 기저질환(만성 폐질환, 천식, 심폐질환, 면역억제자, 비만, 당뇨병, 만성 신장 질환, 만성 간질환, 흡연자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많은 환자들은 가벼운 증상만을 경험하지만, 증상이 가벼운 환자의 일부는 질환의 초기라서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경미한 기침 증상만 있거나,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전염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